조경 및 텃밭

비바리움 만들기 정보 총 정리!

정보의호수와바다 2021. 12. 8. 14:38
반응형

비바리움 만들기 전

비바리움 알아보기

비바리움은 관찰 목적으로 동물이나 식물을 가두어 사육하는 공간을 의미합니다, 특정한 생물들을 키우며 생물들에 맞는 자연환경을 조성하는 것으로 대표적으로 작은 것과 큰 것 들을 만드는 방식이다,

 

 

물, 습지, 연못등의 모습을 만드는 방식과 물을 따로 넣지 않고 육지만 갖춘 것은 테라리움이라고 이야기한다. [영화 비바리움 : 선택이 없는 똑같은 환경에 갇힌다 라는 개념으로써 비바리움이라고 이름을 정한 것으로 보인다]

 

 

비바리움 만들기

우선 비바리움은 종류가 많이 있습니다. 그럼 원하는 종류를 고르는 것부터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물 : 아쿠아리움

육지는 없는 상태로 해수어나 담수 어등을 키우기 위한 수조를 이야기합니다, 수초를 넣어 자연과 같이 꾸며주는 것을 아쿠아리움이라고 합니다.

습지 : 팔루 다리 움

습지의 생태계를 구현하기 위한 비바리움으로써 주로 양서류를 사육하는 환경으로 조성하지만 비 오는 환경 등으로 꾸며 숲 멍 등을 위해 제작해 다양하게 즐기기도 합니다

 

 

강가 : 리파리 움

연못, 강, 호수 등의 모습으로 만드는 방식 가장 인기가 높았던 방식 중 하나입니다, 수면 위로 식물을 식재하여 키우는 것이 기본이며 양서류나 거북이 등을 사육하기도 합니다.

육지 : 테라리움

테라리움은 물은 넣지 않고 육지만으로 만들어 내는 것을 테라리움이라고 합니다. 테라리움을 제작하는 것은 식물을 키우기 위함이고 다양한 자연환경을 조성하여 테라리움을 만들기도 합니다

 

환경 만들기

[조명] 준비된 식물이나 동물에 맞는 자연환경을 맞추기 위해 조명을 조성합니다. 식물을 위한 식물성장 등을 사용하고 uv 등을 활용하여 조명을 준비합니다.

[온도] 온도는 매우 중요합니다. 바닥이나 측면에 열을 가할 수 있는 방법을 준비합니다 특히 램프나, 열매트 등을 활용하여 온도도 절을 하는 것이 중요하고 습도 유지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습도] 습도는 동식물의 수분 변화를 맞춰주기 위해 합니다. 안개 생성기를 사용하여 수분을 지속적으로 유지해주거나 연못 등을 만들어 수분을 맞춰주기도 합니다.

[환기] 공기 순환이 잘 되지 못한다면, 곰팡이나 해로운 박테리아가 만들어지게 되므로 낮은 위치에 흡입 팬을 배치하는 것이 기본 적이므로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환기가 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대지] 대지는 아트 소일이라고 부르는 점성을 띈 흙을 대부분 사용합니다, 아트 소일과 일반 소일은 다르지만 일반 소일을 사용해도 크게 지장 없으나 원하는 디자인이 있다면 대지의 모습을 맞추기 위해 아트 소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목 / 암석]

유목과 암석은 기본적으로 디자인적인 요소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으나 물속에 유목은 산성과 알칼리성을 맞춰주기 위한 용도로도 사용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생물 넣기

생물은 대부분 많은 분들이 넣기도 넣지 않기도 하는 대목입니다, 하지만 생태계를 조성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작은 분해 생물을 넣어 주어야 합니다. 콩 벌래, 톡토기가 있습니다. 관련 생물을 넣어주게 되면 자연스럽게 자연환경이 조성되기 시작하면서 생물학적 여과를 해줄 수 있습니다. 즉 어항에 여과기를 두거나 달팽이 등으로 여과해주는 것과 같은 방식입니다.

 

 

식물 넣기

식물은 뿌리 없이 공기 중에서 수분을 흡수하는 식물이 가장 좋습니다. 틸란드시아, 테이블야자, 스킨답서스, 스파티 필 룸, 피토니아, 에셀리아나, 고사리, 비단 이끼, 수태. 우산이끼 등의 식물을 넣어 다양한 자연스러운 식물을 만들어 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반응형